만물박사의 궁금증 해결소

 미국의 금리 인상 계획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많이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영향으로 현재 주식 시장이 예상대로 계속 신저점 테스트하고 있고요. 미국 금리 인상과 함께 환율이 오르면서 달러 강세, 원화의 하락으로 수입하는 제품의 물가가 오르고 덩달아 서민 물가가 장난 아니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게 미국이 금리 인상해서 미국 자기네가 잘 살게 되어 점차 전 세계로 온기가 퍼지는 게 아니라 미국, 중국 두 경제대국이 모두 물가와 전쟁입니다.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인거지요. 이런 와중에 쥐어짜도 물가는 계속 올라서 이 힘든 상황을 스크루플레이션이라고도 해요. 밥상머리 물가부터 해서 안 오르는 게 없는 지경입니다.

 

 

<  목    차  >

1. 불황일수록 더욱 주목받는 재테크의 특별함

① 은행 예·적금

② 주식

③ 가상화폐

2. 현 부동산 시장

3. 부동산 경매의 장점과 단점

4. 맺음말

 

 

1. 불황일수록 더욱 주목받는 재테크의 특별함

 이런 상황에 재테크영역은 더욱 특별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은행 예·적금,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채권, 현물투자 등 중에서 자신이 잘하는 영역에 오로지 집중하는 것이 정답이지만, 어느 하나 만만한 영역이 없습니다.

 

① 은행 예·적금

 은행 예·적금 금리는 일부 예금은 2.7%, 적금은 월 최대납입금 20만 원 호객행위로 시선 끄려는 7% 이자 상품이 있긴 한데 젊은 청년들이 조금씩 티끌모아 자산 모을 때나 하는 거지 욕심을 확 낮춰서 5% 이하에서 발품 팔아봐야 할 것 같고요.

 

 

② 주식

 주식은 자신이 자신있는 테마나 섹터, 아니면 평소 찜 해놓은 공모주나 해야 그나마 잃지 않는 매매가 될 것 같고요. 항상 말씀 드리지만 주식은 최대한 현금 확보해두고 안 하는 게 정답이라 생각됩니다.

 

③ 가상화폐

 가상화폐미국 금리 인상과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분쟁 등으로 가치가 많이 떨어졌고요.(가상화폐는 안정성인 상황이 되어야 오릅니다) 좀 더 부연하면 가상화폐 채굴 2위 국가인 카자흐스탄이 연초 가스 가격 폭등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로 채굴이 금지되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있는 상황 등 좋지 않지요.

 

 

2. 현 부동산 시장

 이만 각설하고 부동산 얘기로 가보겠습니다. 부동산도 현 정부의 말도 안 되는 정책으로 상황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로 처참한데요. 공시지가부터 급격하게 올리기 시작하더니 임대차 3법, 분양가 상한제, 종부세 등 건드린 부분마다 시장에 역행하면서 역대 정부가 그래 왔듯, 조물주가 와도 부동산은 어떻게 할 수 없다 말처럼 실패했습니다

 

 

 현재 부동산이 거래절벽으로 거래가 뚝 끊겼습니다. 일전의 고점 체결된 매매 가격에서 많게는 몇 억씩 빠진 상태에서 드문드문 거래가 되고 있어요. 이번 정부에서 각종 부동산 실책에 이상과열 등 시장과는 다른 방향으로, 즉 예측 못한 방향으로 가는 것일 수도 있어서 단순히 불황이고 경제가 정말 어려우니깐 경매가 잘 될 거라고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겠습니다. 지라시에 가까운 조그만 인터넷 신문사 뉴스를 보면 경매 거래빈도(낙착률)가 끊겼다느니 하지만 모 일간 신문사에서는 경매 고수의 사례가 기사화되는 거 보거나 응찰자 다시 늘어나는 수도권 아파트 사례를 보면 일견 대중 잡기가 어렵지요. 여기서 부동산 경매장점단점에 대해 짚고 넘어갈게요.

 

 

3. 부동산 경매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이건 당연한 장점인데 현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입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감정평가금액이 대체로 시세보다 낮게 평가되는 것을 말합니다. 유찰되면 가격은 더 하락하고요.

- 토지거래허가의 면제입니다. 본래 규제지역에서는 토지거래허가가 매수의 필수요건인데요. 부동산 경매의 경우는 토지거래허가가 없이도 매수 후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토지 및 건물등기부상 권리관계를 쉽게 정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말소기준권리를 기준으로 소멸되는 권리는 경매법원에서 말소시켜준다는 것입니다 등이 있겠네요.

 

 

단점

- 어떤 물건이 가치가 있고 없느냐는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객관적 요소와는 다르게 부동산에 관계된 권리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권리분석은 상당히 난해한데, 경매의 진입장벽으로도 꼽히는 바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오히려 확실하게 공부하면 남보다 더 유리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길이 되기도 합니다.

- 매수 후 부동산을 인도받는 과정, 용어의 복잡성 등이 있겠네요.

 

 

4. 맺음말

 부동산은 취득하면 취득세, 보유하면 보유세, 처분하면 양도소득세 등 각 종 세금이 붙어 요즘 젊은 사람들 인식에서는 부족한 지식과 불만족스러운 투자처일지 몰라도 기성세대나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여전히 부동산의 가치에 주목하고 계시고, 그 어떤 자산보다 애착이 있고 다룰 줄은 알지요. 어떻게 보면 여전히 대한민국은 아직 부동산입니다. 한정된 재화이니 어쩔 수 없겠지요.

 

 

대법원 법원경매 부동산 사이트

 순수하게 대법원 법원경매정보로 검색해 들어온 분도 있을 거고, 앞 전의 포스팅인 부동산 경매, 해볼 만 할까(단상)를 읽어보다가 연결되어 넘어온 분도 계실 겁니다. 추가로 부동산이나 법원

border.tistory.com

 

 사실 지금 쓰고 있는 이 글도 대법원 법원경매정보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하다가 잠시 스치는 생각을 적은 거라 좀 두서없고 정리가 안 되고 행간의 의미가 비약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께는 감사드리고, 부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부동산을 비롯해 우리나라 자산시장에 대한 나름의 견해가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서로 의견 교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