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라면 소득이 있든 없든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봤음직한 것이 바로 청년희망적금이 아닐까 싶어요. 자격은 다소 까다롭지만 요즘같이 청년이 자산 모으기 힘든 상황에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었어요. 새 정부, 새 대통령의 청년 금융 공약과 관련해 첫 정책으로 발표된 것이니깐요.
요즘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지만 과거 금리 역사를 보면 지금도 아직은 저금리 상황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는지는 모르지만 과거와 같은 고금리는 이제는 없다고 봐야 하겠지요. 그러므로 이같이 청년이 자산을 모으는데 도움이 되는 정부사업인 청년희망적금 신청자격이 된다면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게 맞습니다. (신청자격이 안 된다는 게 문제지요)
청년희망적금이란
아직 청년희망적금 자격 등 정확하게는 잘 모르는 청년이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나 인턴, 사회초년생으로 처음 돈을 벌다 보면 사실 처음 이 시기에 자산을 모으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이렇게 벌다 보면 조금씩 필요한 것들 사고, 월세 내고, 또 요즘 물가가 얼마나 많이 올랐습니까? 이렇게 어쩔 수 없이 나가는 지출을 빼고 남는 금액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청년희망적금 신청은 대통령 공약에 따른 것이기도 하지만 저소득층 청년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적금입니다. 소액씩이라도 착실히 저축하면 조금이나마 자기 자산을 모을 수 있게 설계된 상품인 것입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
도대체 얼마나 혜택이 있는 건데? 아는 사람도 있고 아직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혜택은 현재 은행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금리와 혜택이 주어집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이 되는 청년이라면 유심히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크게 3가지 주요 혜택이 있습니다.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 조건)
① 은행 이자 62.5만원 (연 5% 적금금리 기준)
② 이자소득 비과세
③ 저축장려금 36만원 지원
매월 50만원씩 2년 납입하면 1,200만원을 납입하는 셈입니다. 2년간 적금을 꽉 채우면 최종 받는 금액은 약 1,300만원이 되는데요. 요즘 같은 돈 구경하기 어려운 시기에 상당한 혜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입 자격이 된다면 청년희망적금 신청하는 것이 좋겠지요.
사실 고위험 고수익 투자상품인 주식이나 그보다는 나은 채권을 투자하더라도 4% 정도 수익이 나면 잘 하는 건데요. 현재 2%도 안 되는 은행금리 상황에서 5%~6% 적금금리를 주면서 거기서 발생하는 이자도 비과세 해준다?
비과세는 이자에서 세금을 떼지 않는다는 말이거든요. 거기다 열심히 저축하니깐 장려금으로 최대 36만원을 주겠다는 겁니다. 이러한 엄청난 혜택은 당연히 가입해야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이 된다면 말이죠.
①~③의 혜택을 모두 합하면 무려 일반 적금 금리로는 10%가 넘는 이자율을 제공하는 셈이 됩니다.
청년희망적금 2차 신청 기간?
적금을 검색하고 들어왔다면 당연히 언제 다시 신청이 가능한 건지 궁금할 텐데요. 2차 신청은 카더라 소문이 퍼지면서 원래 7월에 가능해질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금 이미 8월이므로 시간이 지났지요. 그러면 도대체 언제 청년희망적금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이냐는 건데요. 현재는 ‘논의 중’입니다.
앞으로 사업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된다고 하면 9월쯤 2차 신청을 받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정부 관계자도 그런 언급을 했고요. 그럴만한 또 다른 이유는 지난 2월 처음 적금 신청을 받을 때 다소 까다로웠던 청년희망적금 자격 때문에 아예 신청을 못한 청년도 많았거든요.
예를 들면 내 소득이 국세청이나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조회가 되어야 하고, 2021년 소득이 있더라도 올해 7월부터 국세청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들 청년이 8월~9월 비로소 소득이 증명이 되면(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적금 가입이 가능해지므로 대다수 전문가도 청년희망적금 신청 기간이 9월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 조건
크게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② 총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과세 2,600만원 이하)
③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을 것
** 자격 조건 분석 **
①의 경우는 청년을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연령제한을 두게 됩니다. 청년이 아니면 가입할 수 없는 것이지요.
②의 경우는 내가 직장에서 받는 급여가 3,600만원 이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개 저소득층 청년은 직장인의 경우가 많지만 아니더라도 종합소득이 2,600만원 이하이면 청년희망적금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③의 경우는 청년희망적금 자격 3가지 중에서 가장 이해가 어려운 조건인데요. 쉽게 말해 일명 금수저이지만 소득이 적은 청년이 적금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보면 됩니다. 소득세법상 금융소득은 이자나 배당을 말하는데 기본적으로 자산이 어느 정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적금 가입을 막게 되는 것이지요.
청년희망적금 신청 은행은?
신청가능한 은행은 아래와 4대 주요 은행을 포함 지방은행 등 10곳에 넘는 곳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이 된다면 9월 재출시를 대비해 미리 준비해 놓길 바랍니다.
소득이 있으면 가입 가능합니다. 다만 소득이 국세청 등에서 증명이 되지 못하면 적금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중도해지 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그러나 추천하진 않습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해 중도에 해지하는 것이 아니라면 조금 늦어지더라도 계속 납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납입 지연에 따른 이자나 저축장려금만 다소 손해를 볼 뿐입니다. 스스로 중도해지하는 경우 재가입은 불가능하니 유의하길 바랍니다.
가입 후 소득이 늘어서 해지되지는 않나요?
일단 가입 시점만 청년희망적금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가입 이후 소득이 늘어나더라도 취소되거나 해지되지 않습니다. 걱정 안 해도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청년희망적금 신청과 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는데요. 도움이 되고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면 감사하고요. 모두 행복한 하루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