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Tropical zone)는 지구 한가운데를 횡(가로)으로 가로지르는 적도가 중심인 따뜻한 지역입니다. 사계절 내내 평균 기온이 18℃가 넘는 열대는 강한 햇볕이 내려쬐어 식물이 생육하고 번성하기에도 조건이 알맞지요. 생명력이 넘치는 땅입니다. 그만큼 열대에서 자라나는 과일이 어떤 종류가 있는지 문득 궁금한 분도 많을 것 같아요. 비록 최근 무분별한 자원개발로 열대우림이 훼손되고 황폐해진 곳이 많지만 산업화가 진행 중인 중심 지역은 젊은이들도 많고 활력이 넘치는 모습입니다.
1. 두리안(Durian)
수많은 열대 과일 중에서도 제왕으로 불리며 원산지인 동남아 현지에서도 가격도 가장 비싼 과일입니다. 먹어보기 전까지는 맛에 대해 평가가 힘든 것이 호불호가 아주 극명하게 갈린다는 점인데요. 맛을 좋게 보고, 심지어 악마의 과일이라 표현할 만큼 두리안의 중독성에 빠지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두리안은 보통 식후의 개운함이 느껴지는 일반 과일과 다르게 유분(기름기)이 있는 듯한 독특한 크림같은 식감의 단맛이 특징입니다.
* 아래 설명은 두리안에 관심이 많은 분만 읽어보세요.
문제는 특유의 향인데요. 먹는 음식에 이런 표현을 사용하면 안 되겠지만 처음 두리안을 먹어 본 사람은 그 향에 기겁한다고 합니다. (신선도가 좋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이러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우거진 정글에서 식물이 번성하기 위해 자신의 존재감을 동물들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리안 겉에 난 가시(현지어로 ‘두리’)는 조심해서 뾰족한 도구로 쪼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망고스틴(Mangostin)
열대과일의 여왕으로 불리는데요. 영국이 전성기였던 과거 대영제국 시절에 빅토리아 여왕이 특히 좋아했다고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청량감이 일품입니다. 망고스틴은 상품을 구매해 먹을 때 신선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꼭지 부분을 잘 눌러주면 마늘 모양 같은 흰 과육이 나옵니다. 이 때 자줏빛 껍질에서 나오는 염료로 쓰이는 즙이 옷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염색에 쓰이는 만큼 지워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망고스틴은 열대과일 중 생산량이 가장 많은 망고와는 다른 품종입니다.
* 아래 부연 설명은 망고스틴을 잘 먹는 분만 읽어보세요.
망고스틴은 똑같은 열대지방의 동남아라도 성장 조건이 까다로운 것이 대표적 특징인데요. 그만큼 인위적으로 재배하기가 어렵습니다. 같은 동남아라도 특정 몇몇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해서 현지 아니면 나무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유통되는 망고스틴은 금방 상하기 때문에(후숙과일X) 냉동되어서 판매되는 편이지만, 이 또한 원래의 새콤달콤한 맛과 청량감은 잘 안 납니다.
3. 망고(Mango)
열대과일 중 가장 재배가 많이 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재배 역사도 오래되어 기원전 4,000년 정도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는 학설도 있습니다. 망고는 다들 잘 알다시피 생으로 먹어도 달콤하게 맛있지만 과육을 통째 퓌레, 잼, 시럽 등으로 가공해서 각종 식재료(빵, 케잌, 과자, 초콜릿, 요거트, 젤리, 푸딩, 샐러드)에 넣어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양한 디저트 레시피로 활용 가능합니다.
* 망고를 다양하게 먹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유명한 디저트식으로는 망고주스, 망고빙수, 망고푸딩 등이 있고요. 포도를 건조시켜 말려 먹는 건포도처럼 망고도 조각내서 말린 뒤 설탕 같은데 절여 먹기도 합니다. 냉동시켜서 빙수, 젤리처럼 먹는 방법도 애용됩니다.
4. 용과(Dragon Fruit)
보통 화려한 생김새로 열대과일의 대명사이지만 외모와 다르게 맛은 다른 과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한 은은한 단맛인데요. 미네랄, 항산화 성분 및 중금속 해독 효과, 다이어트 및 기능성 식품으로 해외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용과는 생산되는 현지마다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영어권에서는 드래곤 후르츠, 중화문화권에서는 화룡과(火龍果), 남미에서는 피타야(Pitaya)라고 부릅니다. 색깔 별로 당도가 각기 다른데요. 황색종(기린과)이 가장 단 맛이 강하고, 적색종, 백색종 순으로 달다고 합니다.
5. 백향과(Passion Fruit)
영어로는 패션후르츠이고 국내에선 100가지 향이 난다고 해서백향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다른 열대과일처럼 그냥 먹어도 되지만 식감과 비주얼을 위해 얼려 먹는 경우가 흔한데요. 새콤달콤한 맛에 단맛보다는 신맛이 좀 더 셉니다.
우리나라도 스타벅스나 카페에 가면 패션후르츠를 가미한 음료(에이드, 스무디, 주스) 등을 접할 수 있는데요. 맛과 효능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는 음료 외에도 소스, 술, 치즈케이크 등으로 널리 활용한다고 합니다.
6. 아보카도(Avocado)
원산지는 멕시코이며 중남미 등 열대지역에서 생산되는 영양성분이 많은건강과일입니다. 과일 중에서도 특히 단백질과 지방의 성분이 많아 슈퍼푸드로도 불립니다. 흔히 높은 기대감 때문에 약한 단맛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소를 생각한다면 생각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보습효과, 장건강 등에 좋습니다. 양 조절만 잘한다면 특히 복부비만에도 해결에도 효과적이고요. 먹는 방법은 과육 자체를 조각내어 먹거나(샐러드) 빵에 발라먹기도 합니다. 씨가 매우 큰 것이 특이합니다.
7. 잭 후르츠(Jack Fruit)
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로 1미터가 넘는 길이와 50킬로가 넘는 개체가 있기도 합니다. 엄청난 크기 때문에 먹기 좋게 분해하는 작업도 쉬운 게 아닌데요. 맛은 단맛이고요, 식감은 실제 과육에 붙은 섬유질 때문에 약간 질기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반대로 쫄깃하다고 느낄 수도 있고요. 열대과일의 제왕인 두리안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과일이고요. 냉장보관하면 2주 이상 안 상한다고 해요.
8. 용안(Longan)
용안의 껍질을 까면 과육이 용의 눈동자같이 생겼다고 해서 본토 발음이 롱안인 과일입니다. 중국 화남지방에서는 4가지 진귀한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달달한 맛 뿐만 아니라 효능 면에서 한방에 약용으로 쓸 정도라고 해요. 환자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불안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건망증, 불면증에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 아래 부터는 정보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진 정도만 구성했습니다. 계속 내용 봐주시면 감사하겠고요. 맨 아래에는 맺음말 있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9. 스타애플(Star apple)
10. 파파야(Papaya)
11. 리치(Lychee)
12. 람부탄(Rambutan)
13. 란조네스(Duku)
열대과일의 종류 중 대표격이 과일 몇 종류와 생생한 사진을 함께 곁들여 보았어요. 맛이나 향, 해당 과일에 대한 간단한 지식 등을 소개드려 봤는데요. 관련 정보나 지식이 필요했던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