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열을 바탕으로 대학교 졸업자가 학력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취업 시장에서도 대학교 졸업장까지 요구하는 회사가 많아진 상황입니다. 이렇게 어려워진 취업 관문에서 최종학력을 증명하고 자신의 전공이 무엇인지 능력을 어필하기 위해 필요해진 것이 대학졸업증명서인데요.
과거에는 최종학력이 고등학교이건 대학교이건 출신학교에서 서류를 떼었어야 했는데요. 이제는 기본적으로 초·중·고 졸업증명서는 공공장소에 비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최근 최종학력이 고교 졸업자인 경우는 이렇게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되고요. 대학졸업증명서는 위조, 변조 문제도 있고 절차가 까다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비교적 오랫동안 출신 학교를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했는데요.
출신 대학은 아무래도 대부분의 졸업자가 집과의 거리가 멀지요. 사실 증명서 하나 떼려고 시간과 비용을 많이 들여야 했던 비효율적인 관행이 있었어요. 하지만 정보화시대에 인터넷발달로 대학졸업증명서 발급이 상당히 간소화되었습니다. 이제는 비용만 추가하면 집에서도 출력이 가능하고요, 오늘 소개할 방법은 총 3가지 방법인데 편한 방법,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 각자 알아서 선택해서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제부터 가능한 모든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 목 차 >
1. 정부24(=민원24)
2. 웹민원센터(집에서도 가능한 방법)
3. 직접 졸업한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받기
1. 정부24
집에 프린터나 출력기기가 없을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정부의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민원으로 신청을 한 뒤 가까운 구청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수수료 내고 수령하면 됩니다(온라인 발급은 불가). 국립대 졸업자는 증명 수수료가 없고(무료), 사립대 경우는 학교가 많아서 1,000원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발급 수수료는 국공립대와 사립대 두 경우 모두 300원 정도 납부해야 됩니다.
신청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회원/비회원 중 하나 선택해서 (보통 비회원으로 많이 합니다) 필수 정보만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경우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
물론 정부24에서 민원의 접수 상태 등 조회 가능하고 주민센터에서 발급 준비가 되면 문자 알림이 옵니다. 접수 후 넉넉하게 2~3시간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민원의 일종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방문 시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본인의 경우는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대리인의 경우는 위임장 등이 필요합니다.
* 이제 아래부터 집에서도 발급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집중하세요~
참고로 이밖에도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 대학교 서류를 소개해 드리자면요. 학위 수여증, 성적증명서, 제적증명서, 대학 수료,대학원 수료 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혹시 출신 대학이 대학구조조정이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폐교한 경우라도 정부24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소개하는 3가지 방법 중에서 신청만 하고 받는 건 관청에서 하기 때문에 가장 간편한데요. 국립대는 증명 수수료가 무료인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시간이 빨리 업무가 처리된다 하더라도 최소 넉넉하게 1시간은 잡는 것이 좋습니다. 구청, 주민센터의 업무시간대를 감안해서 서로 여유 있을 때 신청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 웹민원센터(=집에서도 가능한 방법)
대학과 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대행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대행이 전문이기 때문에 인터넷 발급과 출력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비용적인 부분은 용역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책상 이에 따른 발급비용이 기본 1,000원 이상 붙는다는 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 기관이 수백 곳이라 각각 대행수수료는 개별적으로 다릅니다. 최소 500원의 추가 비용은 붙을 거라는 점을 참고하면 마음 편하겠습니다. 취업이 목적이든, 단순 증명이 목적이든 이런 서류를 뗄 때는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지만요, 기한이 촉박한 경우에는 약간의 비용 부담은 있을지라도 이용해 보면 그리 나쁘지 않겠어요.
3. 직접 졸업한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받기
마지막으로 직접 출신 대학 홈페이지에서 졸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국립대라면 기본적으로 서비스가 제공 가능할 것 같아요. 이 글을 적고 있는 본인도 발급 경험이 있습니다.
국립대 중에서 다른 곳은 되는데 나만 안 된다 이런 곳은 없겠지요. 그리고 사립대의 경우는 어느 정도 재적된 학생 총 정원 규모가 일정 이상 기준을 충족한다면 대부분 증명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즘은 공무원 아니면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잘 없지요. 공무원이라도 좋은 취업조건의 직장이 있다면 미래를 보고 이직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즉 공공, 민간 구분하지 않고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려는 욕구가 강하고 스카우트 등으로 자신을 확실히 인정해주는 곳으로 직장을 옮기는 일명 노마드족(자유롭고 경계 없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위해 적극 활동적임)이 많습니다.
투Two잡, 쓰리Three잡 소위 N잡러 같이 자신의 미래 파이프라인을 만드려고 일거리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사람도 많고요. 이렇게 되면 이력서에 첨부할 대학졸업증명서를 발급할 상황도 자주 발생할 것이고 이 외에도 앞서 언급드린 다른 종류의 서류도 함께 발급할 수 있어서 앞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