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박사의 궁금증 해결소

특히 요즘 젊은 청년층 사이에서는 쉐어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옛날 드라마를 보거나 관심이 있다면 알겠지만 과거 우리나라에도 한국식 쉐어하우스가 존재한 적이 있었어요.

추억이 깃든 이름인 사글세방, 하숙집이 대표적이에요.

코로나로 셰어하우스 인기도 잠시 주춤했지만 방역 제한이 풀리고 위드코로나가 되면서 다시금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최근 쉐어하우스 (복층구조)

특히 작년까지 부동산이 연일 최고가를 갈아치우면서 집값이 역대 사상 최고치를 찍었어요.

그것 때문에 주거 약자인 취약층 청년들이 살 집을 구하는 비용이 상당히 올랐습니다.

웬만한 역세권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구하려고 해도 가격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는데요.

 

쉐어하우스는 대학생이나 청년층, 사회초년생이 많이 찾는 주거 형태입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이들 선호하지요. 물론 여러 가지 장점도 있지만 주의해야 할 단점도 있는데요.

 

오늘 쉐어하우스란 무엇인지와 쉐어하우스 장단점을 쉽고 간단하게 소개할 거예요.

끝까지 읽어보면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길 바랍니다. ~ 시작!

 

 

 

쉐어하우스란?

대부분 쉐어하우스(셰어하우스)가 어떤 집인지 대충은 들은 게 있다거나 감으로 알거라 생각해요. 여럿이서 한 곳에 모여 공동으로 한 집을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최근에는 형태가 다양해졌어요. 과거에도 사글세, 하숙집은 여럿이 모인 집에서 방 한 칸을 빌리거나 여럿이 방 안에 살면서 생활을 했었는데요. 식사도 함께 하고 부엌, 화장실도 공유했었죠.

반면 최근의 쉐어하우스란 주방, 거실, 샤워실, 화장실을 공유하는 플랫 쉐어도 있고 방을 공유하는 룸 쉐어도 있으며 신종 쉐어하우스는 현관문만 공유하는 아파트형 쉐어하우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주방, 공동 거실, 화장실 등을 공유하는 형태가 주류를 이룹니다. 최근에는 개인 프라이버시를 좀 더 강조하는 개인 화장실이 딸린 전용공간을 갖춘 곳도 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쉐어하우스 장단점을 알려드릴게요.

 

 

 

쉐어하우스 장점?

좋은 위치가 많다

최근 쉐어하우스란 특히 역세권이나 위치가 좋은 곳에 많이 자리 잡고 있어요.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요. 사람을 많이 끌어 모아서 운영하는 하우스다 보니 좋은 위치에 있으면서 자연히 많은 사람과 계약이 쉽게 이루어지고 수익성이 좋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보증금, 월세가 상당히 저렴한 수준이다

쉐어하우스는 다른 주거 형태와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같은 일대의 비슷한 면적과 환경이라도 집 월세나 원룸, 오피스텔과 비교하면 보증금이 최대 1/10 ~ 1/20 에 불과하고 월세 임대료도 최대 1/2 ~ 1/3 까지 낮을 정도로 저렴한 쉐어하우스가 존재합니다.

 

 

또한 공과금 같은 추가 비용까지도 같은 집에서 함께 살 사람과 1/n으로 나눠서 분담해 납부할 수가 있지요. 혼자 살 때 구입하는 가전제품을 따로 마련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고요.

 

여러 사람과 교류를 하며 생활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 상황으로 의미나 가치가 희석되긴 했지만 한 곳에 여럿이 함께 살면 자연스레 서로 대화도 주고받고 친밀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나의 사회성을 기르고 타인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기도 해요. 쉐어하우스란 대개 외국인 학생의 비중도 높아서 함께 생활하면서 부딪히면 언어교류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편 공동 생활이 불편한 사람은 이 점이 쉐어하우스 장단점 모두가 되기도 해요.

 

 

 

쉐어하우스 단점?

공동생활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많은 쉐어하우스 이용자가 주방이나 화장실, 거실라운지는 다른 이용자와 함께 사용한다는 건 이미 충분히 잘 알고 있는 사항입니다. 그러다 보니 비용절감의 장점도 있지만 당연히 서로 부딪히는 마찰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불편하고 갈등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로 인해서 한 집 한 공간에서 공동생활은 타인을 배려하고 서로 양보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출퇴근 시간대에 혼자 단독으로 공용 공간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사용했으면 즉시 다음 사용자를 위해 깨끗이 청소하고 정리해야 하죠. 또한 취침시간에 가급적 소음을 내지 말아야 하는 생활 수칙을 기본적으로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수칙은 처음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서, 쉐어하우스에 살기로 결정하기 전에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갑작스런 퇴거 요청이 발생할 수 있다

부담스런 주거 비용 때문에 다른 곳보다 저렴한 집을 찾다 보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계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보통 대부분의 경우 쉐어하우스란 내가 들어갈 때 집주인(임대인)과 직접 만나서 계약하지 않고 거기 살던 사람이 사정상 집을 비우면서 새로 들어올 사람을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때는 나와 계약하는 사람이 집주인과 계약했을 때 계약서에 전대차를 허용한다는 내용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내용이 없으면 집주인이 갑작스런 사정이나 생활 문제로 퇴거를 요구하더라도 내 입장에서는 마땅히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계약서 내용과 특약사항을 꼼꼼히 잘 읽어보고 진행해야 하겠으며 되도록 가장 좋은 방법은 집주인과 직접 만나거나 누구인지 확인해 놓는 것이 나에게 여러 모로 유리합니다. 더불어 계약 기간이 끝나면 보증금 반환이 원활한 지도 함께 알아 놓으면 도움이 되겠지요.

 

 

 

맺음말

지금까지 쉐어하우스란 무엇인지, 쉐어하우스 장단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비용문제 때문에 알아보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가격 자체도 중요하지만 내가 살 집을 구하는 상황인 만큼 보다 차근차근 절차를 잘 밟아가며 임대 계약도 꼼꼼히 내용과 특약을 확인해가며 또 체크,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쉐어하우스 보증금 먹튀 등 사건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위 언급한 쉐어하우스 장단점을 잘 파악해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집을 구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고 유익했다면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면 감사하고요. 모두 행복한 하루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