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박사의 궁금증 해결소

높은 금리와 지원금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장병내일준비적금 모든 것에 대한 글입니다. 만약 다시 군대를 간다면 당연히 가입해야 하는 것이 군적금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금리와 정부지원금 때문입니다.

 

사실 이러한 적금상품은 정부에서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 군장병들이 전역(제대) 후 사회로 복귀할 때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함(자산 형성)입니다. 이 적금은 국방부와 계약을 맺은 대부분의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모든 것 시작합니다. 렛츠~ !

 

 

가입 가능한 은행은 어디어디인가?

신한, KB국민, 우리, 하나, NH농협, IBK기업 등 알만한 시중은행은 대부분 가능하고 우체국 등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은행 적금상품인데 똑같은 상품을 은행 이름만 바꿔서 팔수는 없으므로 은행마다 이자율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그리 큰 차이는 없고요. 만약 본인이 갖고 있는 주거래은행이 있다면 어디서 하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참고로 신한은행이 금리가 5.20%로 가장 높습니다.

 

 

 

매달 최대 통장에 넣을 수 있는 한도는 얼마까지일까?

아무래도 이런 금리+지원금 상품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최대 얼마까지 납입 가능한 지를 궁금하게 생각할 텐데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경우 최대 월 4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시중은행 금리보다 2배 정도 높은 이자율이고 정부에서 만기 시에 제공하는 지원금이 약 250만원입니다. 군복무를 충실히 해서 꾸준히 납입한다면 제대 시점에 상당한 목돈을 수령할 수가 있겠습니다. 군 복무를 앞두었거나 본인이 아니더라도 형제, 친척, 친구, 지인에게 소개해주면 좋겠죠?

 

 

 

가입 방법은?

현재 군 복무기간 18개월 기준 매달 40만원을 납입하면 제대 시까지 총 원금은 720만원에 불과하지만 실 수령액은 1,000만원이 넘습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최대한 신속하게 가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입기간이 오래될수록 기본 이자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훈련소에서 직접 가입 (가장 바람직)

보충대나 신병교육대(신교대)에서 자대 배치 직전 은행 직원이 찾아와 병사용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권유합니다. 정부에서 홍보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 때 스스로 가입하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가족이 대리해서 가입 (본인이 힘들면 편리한 방법)

미처 본인이 준비가 안 됐다거나 잘 모르겠다거나 힘들면, 가족이 신청을 대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관계를 증명할 가족관계확인서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 적금가입 시 필요 서류
- 신분증, 가입자격 확인서
- 가족관계확인서 (가족 대리 가입의 경우)

 

가입자격 확인서(원본 필수)는 현장에서 직접 발급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훈련소에서 직접 가입의 경우는 조교가, 가족이 은행에 방문해서 가입하는 경우는 은행직원이 발급방법을 알려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 6월부터 스마트폰으로도 가입 가능

 

 

가입 대상은?

혹시나 본인이나 자녀가 가입할 수 있는지 여부가 궁금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가입 가능한 대상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의경),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제대까지 남아있는 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의 경우는 복무포털사이트에서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 가능합니다.

 

* 다만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박사), 공중방역의사 및 수의사, 공익법무관, 예술체육요원, 승선근무요원은 가입할 수가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부모의 소득, 가구 자산 등의 제한도 없기 때문, 가입 대상에 해당한다면 큰 무리 없이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군장병들의 인상된 봉급을 살펴보고 가죠.

 

 

 

군적금의 주요 혜택은?

5% 은행이자 + 1% 정부지원 이자

기본 5% 정도의 은행이자 외에도 만기 제대(전역) 시 정부지원으로 1% 이자가 추가로 지급됩니다.

 

3:1 매칭 지원금 (원리금의 33%)

일명 군장병들의 사회복귀준비금으로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해 국가 예산으로 약 250만원이 지원됩니다.

 

이자소득 전액 비과세

원래 군적금은 비과세종합저축이기 때문에 만기 시 이자소득세 15.4%(소득세+농어촌특별세)가 면제됩니다.

 

예금자 보호 상품

5,000만원 내에서 예금자 보호가 되는 안전한 금융 상품입니다.

 

 

 

반드시 알아놓아야 할 사항★

① 최대 은행 2곳에서 계좌 개설 가능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매달 최대 40만원 적금할 수 있다고 했지만 군적금 통장을 하나 개설하면 최대 납입금액은 20만원입니다. 따라서 40만원을 적금 넣으려면 서로 다른 은행 2곳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군적금 중도해지 비추천

만약 적금을 중도에 해지하게 된다면 사실상 이자는 아예 못 받고 통장을 깨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추천드리지 않겠고요. 중도인출이나 예금담보대출을 추천드립니다. 예금담보대출은 납입액의 95%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한 것을 말하고요. 이러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군적금 상품은 지금이 아니면 기회가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유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군적금 상품 문의 전화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