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박사의 궁금증 해결소

해외 주식하는 서학개미에게는 여전히 테슬라는 가장 큰 관심종목 중 하나입니다 당연히 최근의 주가 하락세를 지켜보는 시선이 매섭고 날카롭습니다. 5월 말에도 주가 분석을 하면서 근래 최저점을 형성할 때 테슬라의 성장성을 몇 가지 언급했었지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하락세가 지난 저점 터치 때처럼 바닥 다지기인가, 아니면 테슬라 주가를 누르는 힘이 계속 유지되는 것인가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궁금증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천슬라로 불리던 테슬라가 육백슬라라는 불명예까지 얻으면서 전문가들의 분석은 둘로 나뉩니다. 먼저 주가 하락을 점치며 하방 압력을 강조하는 견해와 반대로 전기차, 자율주행기술 등으로 여전히 매력적인 종목이라 저점매수의 기회라는 견해인데요. 개인적으로 둘 중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언급은 피할게요. 일단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취합해 올바르고 분별력 있는 판단력으로 투자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1. 테슬라 주가를 누르는 요인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사업 수완과 별개로 구설수에 잘 오르는데요. 최근 인턴을 포함한 대량 해고 발언으로 이슈가 됐었지요. 사실 테슬라 주가를 긍정적으로 보는 쪽에서는 머스크가 어떤 발언을 해서 주가가 오르든 주로 내리든 그의 발언이 영향력을 가진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런 투자자는 현재의 육백슬라가 싼 가격, 매수 기회라는 생각을 합니다.

 

최근 기업의 주가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업체에서 테슬라 주가에 대한 목표가격이 낮아진 모습을 보는데요. 목표가가 낮아진 데에는 아래와 같은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0.75% 금리 인상)

먼저 미국 금리 인상이 왜 테슬라 주가와 상관있는지를 친절히 설명드려 보지요. 보통 은행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서는 은행, 주식, 부동산에 대한 기대수익이 변하게 됩니다. 은행 상품이나 채권(국채)은 주식보다 안전하면서도 기대 수익도 높아지는 반면 테슬라주식은 기본적으로 주식이라는 위험한 상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기대 수익도 낮아지게 됩니다. 현재 테슬라 종목은 미국 대표 기술주이지만 끊임없이 고평가 논란도 따르고 있거든요. 그만큼 고수익고위험 상품입니다.

 

테슬라 공장 생산량 감소

그동안 테슬라는 창업 초기부터 작년까지는 생산 지옥이라 비판받으며 판매량이 낮을 수밖에 없어 고평가라는 비판의 근거가 돼왔는데요. 미국 텍사스와 중국 상하이, 독일 등에 기가팩토리를 갖추며 작년부터 시작해 판매량이 개선되며 실적이 퀀텀점프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에는 여러 경제 상황의 악재에 따라 생산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 가치 급락

테라-루나 사태 이후 가상화폐 시장에 내리막길이고 미국 금리 인상비트코인이 하락 사이클 시기인 채굴 반감기에 들어서면서 비트코인 가격의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론 머스크가 보유한 비트코인의 잠재적 가치도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테슬라 주가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2. 테슬라 지금이 매수 기회다?

이런 견해를 밝히는 쪽은 마치 테슬라가 과거의 2010년대 애플이나 아마존을 연상시킨다는 발언을 자주 합니다. 사실 테슬라 주가를 예측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테슬라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기술과 데이터는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고요. 전 세계에서 깔린 테슬라 차량은 270만 여대인데 이들이 실시간으로 슈퍼컴퓨터에 주행 정보(빅데이터)를 계속 보내주고 있기 때문에 축적된 정보량(51억 마일)이 어마무시합니다.

 


 

지금까지 테슬라 주가가 앞으로 어떻게 될런지 함부로 예단하지 않고 그나마 정확한 정보에 기초해 분별력 가진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간단히 정보를 다뤄봤습니다. 국내 주식 투자는 시장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이들 기피할 텐데요. 나에게 꼭 필요한 어떤 투자가 되었든지 반드시 꼭 성공투자하길 바라고요.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